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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나사로의 죽음(요11:1~16)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나사로의 죽음(11:1~16)

 

본문은 요한복음의 일곱 개의 표적가운데 마지막 일곱 번째 표적으로 죽은 나사로를 살리시는 사건을 다루고 있습니다. 나사로의 부활 사건은 살아서 믿는 자들이 영원히 죽지 않는다는 신약 복음의 그림자입니다. 핵심이 여기에 있습니다. 그래서 주님은 마르다에게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라고 말씀하셨습니다(25~26).

어느 날 나사로가 중병에 걸렸다는 소식을 들으신 예수님께서는 이 슬픈 소식을 들으시고도 곧바로 가시지 않고 죽을병에 대한 의미를 말씀하십니다. “이 병은 죽을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요 하나님의 아들이 이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게 하려 함이라”(4)

여기서 죽을병이 아니라는 말은 정확하게 표현하면 나사로의 병은 죽음으로 끝나는 병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나사로의 병의 목적이 죽음에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나사로의 죽을병에 집중하지 않으시고, 나사로의 병을 통하여 드러날 하나님의 영광과 하나님의 아들이 받으실 영광에 주목하십니다.

여러분, 죽음은 인간으로서는 그 어떤 방법으로도 해결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죽음을 해결할 수 있는 길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바로 하나님의 영광입니다. 그리고 오직 십자가를 지신 아들의 공로로 우리가 살아나게 되었다는 것을 인정할 때 아들이신 예수님이 영광을 받으시는 겁니다. 나사로의 죽음은 주님의 십자가 사건을 예표 하는 것이기에 나사로의 죽음의 과정을 통해 주님의 은혜의 십자가를 보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우리의 삶에도 이 세 남매처럼 우리 힘으로 해결할 수 없는 질병과 죽음이라는 큰 고통과 슬픔이 닥칠 것입니다. 그때 시련과 고통 자체를 보지 말고 그 뒤에 있는 하나님의 목적에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예수님은 그 고난과 슬픔 가운데서도 우리를 통해 영광을 받으실 것입니다.

예수님은 이틀을 더 머문 후 나사로에게 가셨습니다. 세 남매를 사랑하셨기 때문에 나사로가 완전히 죽을 때까지 기다리신 것입니다. 여기에는 살리시는 주님의 역사를 통해 제자들의 믿음을 온전케 하시려는 주님의 뜻이 담겨 있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나사로의 죽음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도구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겪는 시련도, 그것이 죽음일지라도 그리스도안에서 하나님께 영광이 되고 부활생명으로 이어지는 축복의 도구가 되는 줄 믿습니다.

 

- 2020. 07. 19 행복한 목사 강군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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